산만한 우리 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래에 비하여 심한 부주의 및 산만함, 충동적인 행동 및 과잉행동이 나타나는 것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징입니다. 지속적인 주의와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나 아동의 관심을 갖지 못하는 상황에서는 악화될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는 학령기 소아의 경우 3~5%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원인
- 신경 화학적 원인에 의해 발병하며, 뇌 안에서 주의집중력을 조절하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 의해 발생합니다.
- 주의집중력과 행동을 통제하는 뇌 부위의 기능저하가 연관되어 있습니다.
- 유전적 성향이 있습니다. 같은 증상을 보이는 형제, 혹은 부모님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매우 드문 경우지만, 납과 같은 독성물질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 뇌손상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증상
- 주의력결핍
세부적인 적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고 무질서하고 부주의한 방식으로 과제에 임하며 실수가 잦고, 연령에 따라 요구되는 정도의 주의집중을 지속하지 못하며 과업을 완전하게 끝마치지 못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주의력이 요구되는 활동을 싫어하고 체계성이 요구되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어려움을 보이며, 사소한 자극에 의해 쉽게 산만해지고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못하고 활동에서 세부적인 규칙이나 사항을 따르지 못합니다.
- 과잉행동
자리에 가만히 있지 못하고 만지작거리거나 부적절한 상황에서 지나치게 뛰어다니는 모습을 보입니다. 마치 모터가 달린 것처럼 끊임없이 활동하고 지나치게 수다스럽게 말하기도 합니다.
- 충동성
충동성이란 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하거나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것, 사회적, 직업적, 학업 장면에서 장애가 될 정도로 다른 사람의 활동성을 방해하거나 간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문에 사고가 나기 쉽고, 결과를 예상하지 못하며 위험한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그 밖의 증상
감정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하여 분노를 폭발하는 모습을 보일 수 도 있고, 질환으로 인하여 쉽게 좌절하기도 하며 또래 관계 및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을 겪으면서 낮은 자존감 및 우울감에 힘들어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적대적이고 반항적인 태도가 특징적인 적대적 반항장애, 다른 사람의 권리에 대한 침해와 사회규범의 위반이 특징적인 품행장애를 가지는 경향이 높습니다.
치료
- 약물치료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가 흔하며, 주의력 결핍치료에 효과적입니다.
- 심리사회적치료
주의력 결핍 이외의 정서적 문제, 또래관계 및 부모-자녀관계, 학업성취의 문제에 있어서는 광범위한 심리사회적 개입이 요구됩니다. 아동의 인지적, 정서적 충동성과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지-행동치료가 효과적입니다.
친사회적 행동의 향상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이 이차적으로 가지는 여러 문제들을 다루는데 좋습니다. 특히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지지적인 놀이와 효과적인 지시법을 제공하는 부모교육은 부모-자녀 관계나 아동의 행동문제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